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퍼빈 네프론으로 투명 페트병 팔고 포인트 받은 후기

by 풀리♡ 2024. 9. 10.

수퍼빈 순환자원 회수로봇

 

 

분리수거에 대해 글을 쓰며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찾게 된 '수퍼빈 네프론'을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수퍼빈은 캔과 투명 페트병을 넣으면 포인트가 적립되는 순환자원 회수 로봇 시스템입니다. 페트병, 음료 캔 1개당 10원씩 포인트를 쌓아주는 시스템으로, 마침 모아둔 투명 페트병도 있고 위치를 검색해 보니 저희 동네에 있어서 반가운 마음에 설렘을 안고 아이들과 함께 가보았습니다. 늘 강아지 산책을 다니던 길이었는데 무심코 지나가서인지 있는 줄도 모르고 있던 자리에 위치해 있어 또 한 번 관심과 무관심의 차이를 느끼게 되었습니다. 동그란 구멍에 투명 페트병을 하나씩 넣으면 레일이 자동으로 움직여 페트병을 회수해 가는데 아이들이 재밌어하면서도 뿌듯한 기분이 든다고 아주 좋아했습니다.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 후에 이용을 할 수 있는데 저는 아이들도 이런 좋은 캠페인에 함께 동참하고자 아이들 전화번호로 가입해서 스스로 적립하도록 했습니다. 재활용도 하고 용돈도 벌 수 있으니 그야말로 일석이조인데 저처럼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 소개해 드리고 싶어 글로 써봅니다.

 


#1 수퍼빈 알아보기

수퍼빈은 2015년에 설립된 순환 경제 스타트 업 기업입니다. "쓰레기가 돈이 되고 재활용이 놀이가 되는 세상을 만듭니다."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인공지능(AI) 기술로 탄생한 순환자원 회수 로봇인 '네프론'을 통해 쓰레기 거래 시장을 만들어 가는 혁신적인 기업입니다. 기존의 생산에서 소비로, 소비에서 폐기로 바로 가는 선형 경제에서 벗어나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소비에서 재활용으로 재탄생시켜 소재화를 이루는 공정을 구축하여 인공지능과 기술적 빅데이터를 활용해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수집하는 작업을 합니다. 2024년 8월을 기준으로 수퍼빈을 거쳐 재활용된 자원으로는 투명 페트병은 약 4억 4천만 개, 음료 캔은 1억 4천만 개고 이로 인한 누적 환전 금액이 39억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었음에 놀라웠고, 이제라도 알게 되어 동참하게 된 것이 기쁩니다. 또한 수퍼빈은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모으는데 그치지 않고 재활용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 문화공간, 체험학습 등을 통해 재활용이 더 이상 귀찮은 일이 아님을 인식하고 행동 변화를 시킬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어 한 기업의 행보가 너무 값지고 배울 점이 많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 수퍼빈의 다양한 문화 사업

  • 수퍼빈 루키 : 수퍼빈의 학생 전용 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직접 재활용에 참여해 보고 그에 따른 보상을 해줌으로써 재활용에 흥미를 가지며 자기 주도적인 재활용을 실행하고 환경문제에 대해 능동적인 태도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합니다. 전국 10개 시, 도의 초, 중, 고, 특수학교에 회수 로봇 '네프론'이 설치되어 운영 중이며 보상으로 주어지는 '씨앗'이라는 포인트로 학생들이 봉사시간을 받거나, 학교 내 매점을 이용하는 등 학교 내에서 자원 순환 활동을 직접 경험하며 활성화시키고 있습니다. 네프론을 통한 재활용에 이어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마련해 수퍼빈의 재활용 공장인 '아이엠 팩토리'견학을 가거나 이동형 순환자원 회수 로봇인 '슈퍼 큐브'를 이용해서 이동형 재활용 교실을 열어 기본적인 환경 지식을 학습하고 올바르게 재활용하는 체험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 슈퍼 큐브 : 쓰레기가 있는 곳이라면 전국 어디는 찾아가는 이동식 네프론 체험 콘텐츠입니다. 각종 기업이나 지역 행사, 학교 교육, 단기간에 쓰레기 배출량이 많은 장소 등에 활용이 되며, 올바른 재활용에 대한 교육과 동시에 체험을 할 수 있고 수퍼빈이 가공한 재생 원료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만져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 외에도 재활용을 이용한 만들기 부스나 친환경 굿즈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 플로깅 캠페인 : 시민들의 사연을 토대로 하여 환경 정화가 필요한 곳에 찾아가 다 함께 쓰레기를 줍고 지역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만드는 캠페인으로 선한 영향력을 전파합니다. 
  • 쓰레기 시리즈 : 이전에는 볼 수 없던 이색적인 재활용 문화활동 사업으로 쓰레기 카페, 쓰레기 미술관, 쓰레기 마트 등 다양하고 재밌는 문화공간을 운영하여 참여자로 하여금 쓰레기에 대한 인식을 전환하고 관점을 변화를 도모합니다. 

#2 수퍼빈 네프론 이용법

 

- '네프론'이란?

  • 혈액을 깨끗하게 정화시키는 신장 세포의 단위를 뜻하는 말로 순환자원 회수 로봇의 이름입니다. 순환자원을 회수하여 깨끗한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어 기업의 진심이 느껴집니다. 수퍼빈의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이 탑재되어 투명 페트병이나 캔 이 찌그러진 상태로도 식별이 가능합니다. 

- 네프론 이용하는 방법

  • 음료 캔 이나 투명 페트병을 넣으면 1개당 10P씩 보상이 제공되며 2000P가 쌓이면 현금으로 환전이 가능하고 1인당 일일 20개까지 투입 가능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독점 방지를 위한 것이라고 하며 기기나 지역에 따라 1인당 투입할 수 있는 개수는 다르니 앱을 통해 참고하시면 됩니다. (투명 페트병 20개 / 음료 캔 20개) 
  • 우선 수퍼빈 앱을 설치하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 앱 설치는 필수 항목은 아니지만 앱을 통해 실시간 네프론의 투입 가능 여부 상태를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위치 검색을 통해 나와 가장 가까운 네프론의 위치를 확인하고 '즐겨 찾는 네프론'으로 등록을 합니다. 
  • 깨끗하게 세척을 하고 라벨을 제거한 후 한 개씩 투입합니다. 깨끗하게 세척이 되지 않은 것은 다시 반납이 되니 꼭 깨끗하게 세척을 해야 합니다.(투명 페트병은 뚜껑은 분리하고 페트병만 투입 / 캔은 음료 캔 만 가능) 
  • 회원가입했던 번호로 포인트를 받습니다.

- 네프론 X 탄소중립 포인트

  • 2024년 2월부터는 네프론과 탄소중립 포인트가 함께 합니다. '탄소중립 포인트 녹색생활 실천에 회원가입'을 하고 네프론을 이용하면 한국환경공단으로 매월 나의 투입 기록이 자동 전송되어 탄소중립 포인트가 쌓입니다. 
  • 탄소중립 포인트로 적립하는 방법 : 수퍼빈 앱에서 '네프론에 넣은 페트병으로 탄소중립 포인트 받기' 배너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초록색 버튼의 '탄소중립 포인트 받으러 가기'버튼을 누르면 연동이 됩니다.
  • '탄소중립 포인트'와 '수퍼빈 네프론'포인트는 별개의 서비스이므로 각각 별도로 적립이 됩니다.

 


#3 마치며

 

수퍼빈 회사의 연혁과 걸어온 길을 보니 이미 실행한 지도 제법 오래되었고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까지 끊임없는 성장을 하며, 환경보호에 많은 기여를 하고 이미 수많은 사람들이 동참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최근에 수퍼빈 네프론을 알게 되어 이용을 해보았는데 친구에게 네프론 이야기를 해주었더니 벌써 알고 이미 실천을 하고 있다고 하여 놀랐고 조금만 주변 환경에 관심만 가져도 이렇게 많은 것이 달라진다는 것을 깨닫는 하루였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재활용을 하며 수퍼빈의 슬로건처럼 실제로 정말 재활용이 즐겁게 느껴졌고 내가 먹은 음료나 생수병 등을 함부로 버리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네프론에 재활용을 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쓰레기로 버려져있던 페트병을 주우면서 이것도 다음에 적립하자고 하며 집으로 가져오는 아이들이 참 기특했습니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체득한 재활용에 대한 기쁨과 보람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씁쓸했던 점은 돌아오는 길에 쓰레기로 버려져있던 캔과 페트병들이 제법 많았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재활용도 중요하지만 아무 곳에나 제발 쓰레기 버리지 맙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