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쁘기도 하지만 환경에 도움을 주는 공기정화 식물 알아보기

by 풀리♡ 2024. 10. 16.

NASA 선정 공기정화 식물 1위 아레카야자

 

미세먼지와 황사 등과 같은 대기오염 문제가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각종 호흡기 질환이나 전염병 등 건강상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집 안 공기마저 위험해지고 있는 요즘 공기 정화와 인테리어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어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식물은 천연 공기청정기 역할을 해 공기 정화에 아주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NASA에서도 밀폐된 우주선 내부의 공기 정화를 위한 식물에 대해 실험한 바가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기 정화와 환경에 도움을 주는 식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천연 공기청정기 역할을 하는 식물

1) 테이블 야자

  •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작은 화분에서도 키울 수 있으며 테이블이나 책상 위에 올려놓고 키운다 하여 테이블 야자라고 불립니다. 실내조명만으로도 잘 자라기 때문에 키우기 쉬운 편입니다.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의 화학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새 가구나 페인트의 나쁜 냄새나 성분을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공기 중에 수분을 방출하여 공기정화 식물로 키우기 좋습니다.

2) 스파티필럼

  • 스파티필럼은 공기 정화 능력이 아주 좋은 식물입니다. 벤젠, 암모니아 등의 화학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특히 아세톤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수경재배로도 키울 수 있고 실내에서도 잘 자라며 꽃처럼 보이는 흰색의 큰 잎이 아름다워 실내 인테리어용과 공기정화 식물로도 인기가 많습니다.

3) 산세베리아

  • 산세베리아는 대표적인 공기 정화 식물입니다. 산세베리아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밤에도 광합성 작용을 하여 산소를 발생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활동을 해 공기 정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또한 다른 식물에 비해 음이온을 월등히 많이 방출하기 때문에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반년 동안 물을 주지 않아도 살아남을 만큼 건조함에 강해 특별한 관리 없이도 키우기 좋아 많은 사랑을 받는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4) 보스턴 고사리

  •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중 9위를 차지할 만큼 공기 정화 능력이 뛰어난 식물입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식물이라 키우기가 쉬운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증산작용이 뛰어나 주변 환경의 습도조절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1군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담배연기와 냄새 제거에도 좋습니다.

5) 아레카야자

  • NASA에서 발표한 공기정화식물로 1위를 차지한 아레카야자는 초보자도 쉽게 키울 수 있고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 인기가 많은 공기정화식물입니다. 약 1.8m의 키를 가진 아레카야자의 경우 하루 동안 무려 1L 정도의 수분을 내뿜어 천연 가습기 역할을 해냅니다. 유해성 물질을 제거하는 능력도 뛰어나고 전자파까지 차단해 주어 TV나 컴퓨터 등의 전자제품이 있는 곳에 가까이 두면 좋습니다.

6) 개운죽

  • 흔히 개운죽은 재물이나 행운의 상징으로 풍수적으로 좋은 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키우는 방법도 간단하고 인테리어 효과도 좋지만 음이온을 방출하여 공기 정화와 미세먼지 제거 능력도 뛰어납니다. 또한 수경재배를 하게 되면 천연 가습기의 역할도 잘 해냅니다. 

7) 스투키

  • 산세베리아의 한 종류인 스투키는 통통하고 귀여운 외형으로 집들이나 개업 선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산세베리아의 종류인 만큼 밤에도 산소를 방출하고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활동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공기 정화는 물론 불면증 해소에도 좋은 식물입니다. 또한 다른 식물들에 비해 음이온 배출량이 높아 미세먼지와 화학물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8) 인도 고무나무

  • 인도 고무나무는 환경에 적응을 잘하고 비교적 관리도 쉬워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커다랗고 두꺼운 잎과 잎 표면에 미세하게 구멍이 나있는 스토머가 있어 실내 오염 물질과 공기 중에 포름알데히드와 박테리아, 곰팡이 균 등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습도조절에도 능하고 전자파를 차단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9) 스킨답서스

  • 생명력이 강하고 재배와 관리가 비교적 쉬운 공기정화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길게 자라는 특징이 있어 행인 플랜트로 적합하며 실내 공기 정화 능력과 함께 인테리어 효과도 동시에 누릴 수 있습니다. 병충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고 인체에 해로운 화학 물질을 제거하는데 좋은 식물입니다. 특히 일산화탄소와 포름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 주방에 두고 기르기 좋은 식물입니다.

10) 피쿠스 아리

  • 피쿠스 아린 NASA가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중 8위로 뽑힌 식물입니다. 병충해에 강하고 관리와 재배가 용이해서 실내에서 키우기 적합합니다. 휘발성 화학물질을 흡수하여 천연 공기청정기의 역할을 하고 수분을 발산하여 실내의 습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공기정화식물의 이로움

 

1) 이산화탄소 흡수 및 산소 방출

  • 인간들의 일상생활이나 산업 활동으로 대량의 이산화탄소가 배출됩니다. 공기 정화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여 대기 중의 탄소 농도를 감소시키는데 기여합니다. 특히 산세베리아 종류의 공기 정화 식물들은 밤에도 산소를 방출하여 실내 공기의 질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대기 오염 물질 제거

  • 공기 정화 식물은 산업 및 교통이나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화학 유해 물질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대기 오염 물질을 제거하여 공기의 질을 개선해 줍니다. 대기 중의 미세먼지, 1군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과 같은 독성이 강한 화학물질을 흡수하여 도심의 공기 오염 문제를 완화시키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공기 중의 오존을 흡수하는 성질을 가진 공기정화식물들은 대기 오염의 농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3) 기후 변화 완화

  • 공기정화식물은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온실가스를 감소하는 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무 같은 대형 식물들은 많은 양의 탄소를 저장할 수 있어 온실가스 농도를 감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식물들은 태양광을 흡수하고 증산작용을 통해 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주변 공기를 시원하게 만들어 주어 도심의 열섬 현상을 완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4) 생물 다양성 촉진

  • 공기정화식물은 생태계의 다양한 동물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나무와 관목 같은 공기 정화식물들은 새나 곤충 등 작은 동물들에 세 서식지와 먹이를 제공하여 생태계의 균형을 유지하고 환경보호를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에너지 절약 효과

  • 식물은 주변 환경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능력으로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효과도 가져다줍니다. 나무가 제공하는  그늘은 여름철 건물의 냉방 에너지를 줄여주고, 실내 공기 정화식물은 겨울철에 습도를 조절하여 난방 에너지를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도시 환경 개선

  • 건물의 벽이나 지붕에 식물을 심어 만들어진 그린 월과 그린 루프는 도심의 공기를 정화시키고 열을 흡수해 도심의 열섬 현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시의 소음을 흡수하고 차단하여 도시의 환경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3 마치며

도로를 만들고 건물을 올리며 터널을 만들기 위해 산을 깎고 없애는 작업을 많이 합니다. 자연이 주는 이로운 점이 이렇게 많은데 인간들의 편리를 위해서 자연을 파괴하는 것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사회의 발전과 환경의 보존 사이에서 많은 고민과 갈등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에는 도심 속에도 숲을 조성하고 가꾸어 사람들이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도심의 공기 정화를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미세먼지 이슈와 더불어 인테리어 효과를 보기 위해 플랜테리어라는 신조어가 생길 만큼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자연을 가꾸는 일에 진심인 사람들이 더욱 많아져 푸르고 싱그러운 도시의 공기를 맞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